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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1987: 그날이 오면'은 1987년 대한민국의 6월 민주항쟁을 이끈 실제 사건을 배경으로 한 장준환 감독의 드라마입니다. 이 영화는 결과적으로 대한민국에 민주주의를 가져온 운동을 일으키는 데 관련된 결정적인 순간을 자세히 그려냅니다.

     

    1987 그 날이 오면

     

    개요

    전두환 대통령의 군사 독재 하에 경찰의 심문을 받던 중 대학생인 박종철의 죽음으로 영화가 시작됩니다. 경찰은 박종철의 죽음을 처음부터 심장마비로 은폐하면서 가려집니다. 하지만 검사인 최환은 사망 경위를 의심하고 조사하기 시작합니다. 최 검사가 더 깊이 파고들면서 박종철 군에 대한 고문의 실체와 사망 원인을 밝혀냅니다. 정부 관계자들의 압력과 그의 안전에 대한 위협에도 불구하고, 최 검사는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는 언론인 윤상삼과 힘을 모읍니다. 그들은 함께 고문과 살인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폭로하기 위해 일합니다. 이 상황은 고문이 사망의 원인으로 증명되는 부검 보고서 사본이 대중에게 유출되면서 상황이 악화되며 정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집니다. 이로 인해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학생들과 일반 시민들이 전국적인 시위를 자발적으로 주도합니다.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스토리는 박종철의 친구들과 동료 활동가들, 특히 학생 운동에 참여하게 된 연희라는 젊은 학생의 여정을 따라갑니다. 등장인물들의 시위 운동이 커짐에 따라 정부는 더 잔인하게 대응하지만 시위자들은 흔들리지 않고 1987년 6월 대규모 시위로 절정에 달합니다. 영화는 민주주의 운동이 궁극적으로 전두환 대통령의 사임과 대통령 직선제의 시작을 이끌었습니다. 중요한 정치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며 대한민국에 새로운 민주주의 시대의 아침을 알리며 희망적인 메모로 마무리됩니다.

     

    국가에 미치는 영향

    영화 '1987'은 한국 민주주의를 위한 투쟁에서 중요한 순간들에 대한 가슴 아픈 기억과 교과서적인 역할을 합니다. 학생 집회와 집단행동의 힘을 생생하게 표현하면서 지금의 한국 사회가 민주적 뿌리와 그 희생을 이해하는데 영향을 줍니다. 이 영화는 1987년의 역사적 사건들을 기념할 뿐만 아니라, 실제 사건을 직접 보지 못한 젊은 세대들에게 시민의 자유와 정치적 참여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로 이슈화됩니다. 그로 인해 영화를 넘어 교육의 영역으로 확장되어 사회, 한국사 교과 과정에서 학생들이 역사와 민주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참여하도록 장려합니다. 영화 '1987'은 정치적 지형 형성하는 데 있어 투명성, 책임, 그리고 일반 시민의 역할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지지합니다. 이 영향이 다른 해외에서도 존재감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영화 '1987'이 2018년 1월 12일 대만에서 정식 개봉했습니다. 당시 현지 반응에서, 줄줄이 매진이던 저녁 상영 시간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영화가 끝나고도 상영관 전체가 조용하거나, 중년의 관객들이 눈물을 보였다는 평이 있었습니다. 대만은 민주주의 탄압과 계엄령이 무려 38년 동안 이어졌습니다. 그런 아픔이 있기에 '1987'이 대만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켜 해외 민주주의에 회복력을 지지해 줍니다.  2018년 3월 1일에 홍콩에서 권력에 저항하는 시민이라는 뜻으로 '역권공민'이라는 부제목이 붙어서 '1987'이 개봉됩니다. 그리고 이듬해 2019년 홍콩 민주화 운동 과정 중에 영화 '1987'이 상영되었습니다. 이것으로 보아도 이 영화가 대한민국 밖에서도 정치적으로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언론의 역할

    영화 '1987년'에서 언론의 역할이 한국의 민주화 투쟁의 확대와 성공에 결정적인 촉매제로 표현됩니다. 이 영화는 정부의 은폐로 인한 박종철의 죽음을 밝히고 알리기 위해 얼마나 용감한 기자들과 지하 언론 매체들이 심각한 위험을 감수했는지를 묘사합니다. 한 언론인이 국가 검열을 피해서 박종철의 고문과 죽음에 대한 진실을 폭로하게 됩니다. 이러한 언론의 진실성은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군중을 동원하여 광범위한 시위로 이어집니다. 언론의 묘사를 통해 영화 속에서 엄격한 권위주의 통치에 중요한 책임을 묻고, 투명한 사회를 육성하는 언론의 힘을 강조합니다. 영화를 통해서 진실과 정의를 옹호하고 대중의 정서를 자극해서, 억압적인 정권의 몰락에 기여하는 언론의 필요한 역할을 보여줍니다. 

     

    유사한 영화와 비교

    영화 '1987'은 민주주의 투쟁을 주제로 한 '택시운전사'와 '변호인' 등 국내 영화들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영화들은 대한민국의 현대사에서 역사적 사건들을 재확인하며, 민주주의 길을 형성하는 데 있어 일반 시민들의 역할을 일깨워 줍니다. '1987'은 한 해의 구체적인 사건을 직접 다루고, 학생에서 정부 간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을 효과적으로 표현함에 차별화됩니다. 영화 '택시운전사'가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 해서 개인적인 스토리를 제시하고, 영화 '변호인'에서는 시민을 위해 싸우는 변호사의 삶을 드라마화하는 반면에, 영화 '1987'은 민주 투쟁 운동에서 복잡한 연결된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민주주의를 위한 투쟁에 관련된 복잡한 문제들에 대한 관객들의 이해를 깊게 도와줍니다.

     

    은유와 상징 

    '1987'은 관객에게 스토리의 내용을 강하게 전달해 주고,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다양한 상징과 비유를 사용합니다. 영화 속에서 시계의 반복적인 이미지는 1987년의 정치적 변동의 긴급성에 대한 끄덕이는 고갯짓일 뿐만 아니라, 희망과 개혁의 새로운 시작을 향한 카운트다운을 상징합니다. 빛과 어둠의 대비는 심문실 속의 억압적인 거칠고 가혹한 빛과 따뜻하고 희망적인 촛불의 빛의 이분법적으로 묘사하면서 영화 전반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문은 사건과 변화를 위한 중요한 은유의 역할을 합니다. 문이 열리고 닫히는 것은 등장인물들의 삶과 민주주의를 향한 국가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상징적인 요소는 관객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켜 영화의 의미를 풍요롭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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